작년 가을에 보고 이번에 가보니 또 다른 분위기라 더욱 좋았습니다.

개장하고 바로 들어가 그런지 근정정勤政殿 좀 한산하네요^^

임금은 여전히 잘 계시겠죠? ㅎㅎㅎ

경회루 慶會樓  국보 제224호

경복궁을 처음 지을 때의 경회루는 작은 규모였으나, 조선 태종 12년(1412)에 연못을 넓히면서 크게 다시 지었다. 그 후 임진왜란으로 불에 타 돌기둥만 남은 상태로 유지되어 오다가 270여 년이 지난 고종 4년(1867) 경복궁을

다시 지으면서 경회루도 다시 지었다. 연못 속에 잘 다듬은 긴 돌로 둑을 쌓아 네모 반듯한 섬을 만들고 그 안에 누각을 세웠으며, 돌다리 3개를 놓아 땅과 연결되도록 하였다.

경복궁 경회루는 우리 나라에서 단일 평면으로는 규모가 가장 큰 누각으로, 간결하면서도 호화롭게 장식한

조선 후기 누각건축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는 소중한 건축 문화재입니다.

태원전 泰元殿은 왕의 비빈들이 살던 곳으로, 태조 이성계의 어진(御眞: 임금의 화상)이 봉안됐던 곳이자,

명성황후의 빈전(殯殿)으로도 활용되었다. 빈전은 빈소의 높임말로, 왕이 죽으면 능으로 옮기기 전까지,

그곳에서 시신을 모시고 의례를 치렀다.

태원전은 20세기 초에 철거되어, 그 자리에 일본군과 미군 뿐만 아니라, 청와대가 바로 뒤인 관계로 97년까지 한국군도 주둔해 있었다. 현재 옛 모습대로 건물이 복원되었다.

향원정 香遠亭

넓은 궁궐을 다 둘러 보기엔 날이 너무나 더워 그늘만 찾아 다녔더니 별로 둘러 보지 못한 것 같더군요~

하지만 이번에 처음 서울을 오게 된 아내에게 가장 보여 주고 싶었던 장소라 남다른 의미가 있었죠^^

  경복궁내 이궁(離宮)에 해당하는 건청궁. 고종이 휴식을 취할 목적으로 사대부 저택처럼 지은 궁궐이다.

일제강점기에 허물어졌던 것을 2007년에 중건하여 일반에 공개하고 있다.

집옥재(集玉齋)는 고종이 개인 서재 겸 전용 도서실로 사용하던 건물입니다.
신무문의 동쪽에 있으며 정면 5칸, 측면 4칸 규모로 처마 서까래 위에 덧서까래를 달아 꾸민 겹처마에 건물의 측면 좌우 끝에

박공을 달아 벽면 상부가 삼각형으로 된 맞배집으로 도리가 7개로 된 지붕틀을 쓴 칠량 구조이며,
경복궁의 다른 전각들과 달리 중국식 양식으로 지어졌습니다.

+ Recent posts